최신 글
-
한식으로 여름 나기 2026.06.23
-
다이빙컴퓨터 DIY로 만들기 프로젝트 - 4 2026.06.14
-
다이빙컴퓨터 DIY로 만들기 프로젝트 - 3 2026.05.26
-
다이빙컴퓨터 DIY로 만들기 프로젝트 - 2 2026.05.15
-
다이빙컴퓨터 DIY로 만들기 프로젝트 - 1 2026.05.12
-
MKV, MP4 내장 자막 추출하기 2026.04.11
인기 글
- 드디어 출발 생활하던 것을 정리한다는게 이렇게 복잡한 건 줄 몰랐어.내가 알게 모르게 벌려놓은 일들이 참 많더라고..꼬따오 생활을 위해 출발 직전 정리해야 했던 것들은, 1. 국민연금 -소득이 없으면 자동으로 유예가 되면서 돈 안내도 된댄다.그러나 이 나라에서 그나마 흙수저가 재테크 할 수단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이 국민 연금이라고 하니까... 계속가입 신청을 해서 계속 내도록 설정했어. 내 퇴직금을 야금야금 까먹겠지....2. 건강보험 (국민의료보험) -외국나가서, 특히 동남아쪽가서 몸에 칼 댈일 있으면 무조건 한국으로 들어오라는 말도 들었고, 하긴 우리나라 건강보험은 유지하는게 당연했지.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서 그냥 소액이라도 내도록 해놨어. 다행히 집도 절도 없는 몸이라, 매우 낮은 금액이었어. 그외 들어놨던 종.. 2018.05.23
- 다이빙컴퓨터 DIY로 만들기 프로젝트 - 2 본래 계획은,AI로 프로그래밍을 2~3일만에 딸깍~! 하고 끝내고,하드웨어 작업은 4~5일에 걸쳐서 남땜하고, 방수코팅하고, 테스트해보면 되겠다!였습니다만,그렇게 될리가요.이렇게 쉬우면, 순토나 쉬어워터의 박사님들이 괜히 계시겠냐구요.네. 무식하면 직접 해봐야 아는 법이죠. 똥인지 된장인지...초기 AI가 만들어준 다이빙 컴퓨터의 프로그램의 첫인상은 놀라웠달까요?네, 그렇음다. 다이빙컴퓨터 맹글어줘! 라고 딸깍! 했을떄 주륵주륵 쏟아내준 C++ 코딩들은 경이로울 정도!막상 VS Code에서 하나하나 다 입력해 놓고 빌딩해보고, 시뮬레이션 돌려보았을때 저는,와!!! 이게 된다고?? 미쳤다. 나 천재인가봐!!(주의. AI를 쓰다보면, 난 프롬프트만 쳤는데 내가 천재가 된 듯한 할루시네이션에 빠지게 된다는.).. 2026.05.15
- 첫 장비를 마련하려는 초보 다이버를 위한 안내서 - 1부 요즘 시간이 남아돌아서 한번 써보는.. 그냥 적는 뻘끌"데헷! 나도 이제 오픈워터 다이버라규! 자격증을 따고 다이버가 되었으니, 이제 장비질도 해봐야겠구만!!"이렇게 마음 먹은 초보 다이버들을 위한 장비 구입 안내서! (프리다이빙 말고, 스쿠버다이빙)INTRO시작하면서, 서론으로서 얘길 하자면..사람마다 장비구입 순서라든가 추천은 모두 다르고, 이 글은 내 주관적인 생각으로 쓴 글이니까,만약 반박시 니말 백퍼 맞음.보통 구입하는 순서를 정하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컴퓨터를 젤 먼저 사야하네, 마스크를 제일 먼저 사야 하네, 의견이 제각각인 부분이어서,그냥 내 기준대로 순서 정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음.내가 생각하는 구입순서는 마스크 -> 컴퓨터 -> 핀, 슈트 -> 호흡기, BCD 순이야. 이유는 이제 슬.. 2023.06.29
- 다이빙컴퓨터 DIY로 만들기 프로젝트 - 4 계속 개발을 이어가던 중에, 여러가지 난관에 봉착했음다.네, 뭐 순탄하길 기대한건 아니었지만요.... 가장 복잡한 문제가 이것이었습니다.배.터.리. 전 to the 압ESP32-S3 보드를 이용해서 개발하고 있었는데, 제가 사용한 보드는 5v 정전압을 받아서 작동하는 보드입니다.즉, USB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아주 잘 작동되지만, 3.7v의 리튬배터리를 직결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였습니다.다행이라면, GPS모듈은 또 5v를 사용한다는 점.그러면, 3.7v배터리를 승압모듈을 써서 5v로 전압을 높여줘서 연결하면 되는 문제이긴 한데,그러면 또 문제가, 배터리 전압이 5v로 일관되게 들어오기 때문에 보드가 배터리의 양을 가늠을 할 수 없데 됨다.충전을 해도 충전이 되는지, 배터리가 엥꼬가 되어가도 그.. 2026.06.14
- 첫 장비를 마련하려는 초보 다이버를 위한 안내서 - 3부 요즘 시간이 남아도는데도, 게을러서 또 미루고 미루다 이제야 쓰는 뻘글 3부 "마스크와 컴터, 그리고 SMB까지 갖췄다. 오리발도 샀단 말이다. 이제 본격적인 돈지랄, 아니 장비질에 들어가겠다!!" 이렇게 마음 먹은 초보 스쿠바 다이버들을 위한 장비 구입 안내 3탄으로 이어 써볼께. 또 또 또 INTRO 1부에서 마스크와 컴터, 2부에서 SMB와 핀을 이야기했으니, 이제 3부에서 슈트와 호흡기를 이야기 해야겠구나. 하 이번에 끝낼라 했는데 BCD는 다음 편에 써얄 듯. 이번 포스팅 역시 내 주관적인 생각으로 개똥철학에 근거한 뻘 글이니까, 만약 반박시 니말 백퍼 맞음. 4순위 슈트, 또는 복장? 은 사실 꼭 우선순위로 생각하기 보다는, 물놀이 가는데 복장 어찌할지 참고하는 정도?로 생각하는게 맞을 거 같.. 2023.09.08
반응형